공부하자/망할놈의 자본주의

마이데이터 사업이란?

사직서는 가슴에 품고 2021. 1. 23. 08:53

마이데이터(MyData) 사업이란 은행 대출 정보, 카드 결제 내역, 보험금 납입 내역 등 금융사마다 흩어진 개인 신용정보를 한 곳에 모아 가공하는 금융 서비스를 말합니다. 

마이데이터 사업자로 선정된 금융사는 올 2월부터 고객이 원하는 경우 해당 고객의 신용정보를 모든 금융사에서 가져다가 서비스 개발에 활용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출처 : adeolueletu@unsplash

금융사로부터 수집된 정보를 바탕으로 소비자 취향에 맞는 금융상품을 개발하여 재무현황 분석, 맞춤형 재무컨설팅  그동안 고액자산가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 것이죠. 예를 들어, 네이버파이낸셜은 신혼부부의 소유 자산 및 재무 데이터와 자체 부동산 데이터를 분석해 매물 추천 서비스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마이데이터 사업은 데이터 3법의 시행으로 본격화되었는데요.

데이터 3법이란 개인정보보호법, 신용정보법, 정보통신망법을 말하는 것으로, 4차 산업혁명의 도래에 맞춰 개인과 기업이 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마련되었습니다. (2020.8월 시행)

 

지난해 요건이 불충분해 재심사 대상으로 분류됐었던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와 SC제일은행 등은 1월 마이데이터 예비허가 심사를 통과하였으나, 대주주인 앤트파이낸셜과 관련된 자료를 제출하지 못한 카카오페이는 심사가 보류됐다고 하네요. 

마이데이터 사업은 작년 12월 선정된 총 21개 사와 올해 1월 재심사를 통하여 추가된 7개사에서 2월부터 시행될 예정입니다.

기존 금융권과 핀테크 기업들의 피터지는 경쟁으로 금융서비스에 어떤 변화들이 생길지 자못 궁금해집니다.  

업권 '20.12.22(21개사) '21.01.13(7개사)
은행 (5) 국민은행, 농협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SC제일은행
여신전문 (6) 국민은행, 우리카드, 신한카드, 현대카드, BC카드, 현대캐피탈  
금융투자 (1) 미래에셋대우  
상호금융 (1) 농협중앙회  
저축은행 (1) 웰컴저축은행  
핀테크 (14) 네이버파이낸셜, 레이니스트, 보맵, 팀윙크, 한국금융솔루션, 한국신용데이터, NHN페이코 민앤지, 비바리퍼블리카, 쿠콘, 핀테크, 해빗팩토리, SK플래닛
총 28개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