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하자/망할놈의 자본주의

직장인 4대보험이란?

사직서는 가슴에 품고 2020. 12. 20. 06:02

1. 4대 보험이란?

정부가 관리하는 '의무가입 보험'으로 연금보험, 고용보험, 의료보험, 산재보험을 말합니다..

이는 우리나라 사회보장기본법을 근거로 국민에게 발생할 수 있는 사회적 위험(질병, 장애, 실업, 사망 등)을 보험 형식으로 대비하여 국민의 경제생활을 안정적으로 보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요. 

4대보험 중 직장인이 실질적으로 보험료를 납부 하는 것은 연금보험, 고용보험, 의료보험 3가지이며, 산재보험은 전적으로 사업주가 보험료 전액을 납부합니다.

참고로 직장 가입자는 소득에 대해서만 회사와 반씩 부담하지만 지역 가입자는 소득 산출의 어려움으로 자동차, 재산 (전월세 포함), 성별, 나이, 소득 등 여러 가지를 종합해서 보험료를 계산하고 있습니다.

 

2. 연금보험(국민연금)이란?

노년의 삶을 지켜주는 보험으로 소득 있는 국민 대상으로 의무적으로 가입하도록 만든 보험입니다. 소득이 적은 사람일수록 납입한 금액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은 돈을 받게 됩니다.


3. 의료보험(건강보험)이란?

건강보험이란 질병이나 부상에 대해 보험서비스를 제공하여 고액의 진료비로 인해 가계 부담이 되는 것을 방지하고 국민 건강을 증진하려는 사회보장보험입니다. 국민이라면 누구나 가입해야 하는 건강보험은 소득에 비례해 보험료를 납부하고 혜택은 동등하게 받을 수 있습니다.


4. 고용보험이란?

고용보험이란 구직 및 실직 등으로 소득이 끊겼을 때 생활에 필요한 급여를 지급하여 생활 안정 및 재취업을 지원하는 사회보장보험입니다.


5. 산재보험이란?

산재보험은 업무상의 사유에 의한 피해 발생 시 각종 치료비와 사망보험금 등을 보상해주는 사회보장보험의 하나로, 사업주로부터 소정의 보험료를 징수하고 그 재원으로 국가에서 산재를 입은 근로자에게 보상해주는 제도입니다. 100% 사업주가 부담하므로 근로자에게는 부담이 없습니다.

 

 

구분 직장인 사업부 합계
국민연금 4.5% 9% 9%
건강보험 3.335% 3.335% 6.67%
고용보험 0.8% 1.05% 1.85%

[2020년 월급(총 급여-비과세소득)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