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하루도 무사히

자동차 주행 시 소리가 나고 있다면?

사직서는 가슴에 품고 2021. 12. 31. 13:39

몇일 전 큰일날 뻔 했네요. ㅠㅠㅠㅠ 뒷바퀴 볼트(?) 4개가 빠진 채로 도로를 달렸어요..고속도로가 아니었던게 천만다행.

내 생명을 지켜줬던 마지막 하나 남은 볼트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고 달렸던 제 자신을 반성하고 공부했던 내용을 정리해봅니다. 


1. 스테빌라이져 부싱

- 겨울철에 유독 소음 발생 시킴. 고무질이 부드러울때는 소음 없으나 오래되 경화되면 스테빌라이져 바를 감싸는 부분에서 마찰음 발생
- 과속방지턱 넘어 탈 때 찌그덕 찌그덕 또는 뚝, 뚜드득 소음 발생
좌우 두개의 고무부싱이 스테빌라이져 바를 감싸고 다시 메탈커버가 고무부싱을 감싸 고정시킨다
새 부싱과 소음발생시킨 고무 부싱의 상태이며 소음은 고무부싱 내부면, 즉 스테빌라이져 바와 마찰되는 부분에서 발생된다
우레탄 부싱을 끼면 수명이 굉장히 오래가며 2~3년 한번씩 엔진오일 갈때 차 들어올리면 침투성 물그리스 뿌려준다

2. 스테빌라이져 링크

- 앞 좌우, 뒤 좌우 총 4개 장착되며 10~30cm 길이 수준, 끝 조인트 부분 고무부싱이 늘어나면 연결부분이 상하 진동시 부딪히며 소음 발생 - 노면이 안좋은 길 주행시 작은 크기로 달그락 달그락, 덜그럭 덜그럭......소위 소달구지 소리....부품비도 저렴하고 공임도 저렴한 축에 속함

3. 로우암

- 로우암, 특히 앞바퀴 로우암의 끝 연결 부분 고무부시가 수명이 다해 경화되어 금이 가면 링크 소음 처럼 달그락 달그락 작은 소음을 만든다
특히, 지하 주차장 내리막 오르막등 노면 고르지 않은 도로에서 유독 심하고 일반 주행 도로에서는 잠잠하다
로우암 문제 있을 때 과속 방지턱에서는 소음이 발생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
차량마다 설계가 차이가 있는 탓에 몇 만 키로 만에 문제 발생하기도 하고 어떤 차종은 10년 가까이, 당연 10만 키로 이상까지도 버텨주는 착한 로우암이 있다

4. 쇼바

- 쇽업소버는 급 충격에 의한 바퀴의 상승을 막아주되 1차 충격을 흡수하며 잡아주는 부품임
- 용수철은 일반적 진동 충격을 흡수하기 위함이며 급 강충격엔 급 수축되며 바퀴가 휠하우스까지 올라가 부딪힐 수 있으므로 쇼바가 마지막 버팀목으로 바퀴 상승을 억제함
쇼바 자체는 충격 흡수시 슉슉 가스 소리를 내며 이는 소음이라 볼 수 없음
다만 쇼바 마운트에서 엔진룸 무게를 버티는 쇼바와 위 마운트 고무부트의 마찰음 발생 가능함
- 전,후진 직진 출발 정차 포함, 코너링시 뚜득...뜩....뚝 같은 연발 또는 단발음의 소음을 만들 수 있음

5. 등속조인트

- 드라이브샤프트 라고도 불리는 부품이며 미션구동력이 바퀴 허브로 연결되는 메탈 조인트스틱
- 각도에 관계없이 회전력을 전달해야하므로 볼베어링과 함께 조인트부분 윤할 구리스가 공급되어야 하기에 고무주름 부츠내에 구리스가 가득 차있음
주름고무에 충격이나 노화에 의한 찢김으로 구리스가 나와 부족하거나 이물질이 들어가면 주행중 코너링(핸들링)시 딸그락 딸그락...혹은 딱딱딱딱....뚝뚜두둑...연발음이 발생함......고장 부품 반납하고 재생품으로 교체해달라고 하는게 정답임. 새정품 대비 재생정품은 공임 포함 30~50%로 가격이 떨어짐
소음이 단발로 뚝...뚝...거리기도 하므로 핸들링시 발생한다는 이유로 비싼 웜기어로 진단하여 수리하기도 하는데 등속조인트 확률이 웜기어보다 훨씬 높음
'웜 기어, 등속조인트' 고장 진단 방법 (꼭 보세요.. 도움됩니다) - YouTube

6. 로우 핸들 샤프트

- 핸들을 웜기어에 연결해주는 스틱 중 가장 아래 스틱이며 굴절된 각도에 관계 없이 회전력을 전달함
핸들 회전을 좌우로 힘방향으로 바꿔주는 웜기어에 연결되며 바퀴 좌우 각도에 영향을 주므로 노면의 충격과 소음이 웜기어로 전달되어 핸들까지 타고 옴
실내 브레이크 페달 근처에 위치하며 하부에서 연결스크류(대략12mm)와 실내 핸들 연결부위(대략14mm)를 풀어야 교체가능함
핸들 샤프트에 유격이 있을 경우 핸들링시 노면 상태에 따라 더더덕....덕덕...덜그럭...진동과 함께 발밑에서 소리올라 옴
대부분 10만 키로가 한참 넘은 노후 차량에서.....

7. 웜기어

- 핸들에서 전달된 회전을 바퀴에 전달하여 조향각도를 움직이는 주요 부품이며 외부 충격이 있지 않는 한 쉽게 고장나지 않음
가끔 파워핸들 오일이 새서 또는 파워 모터의 문제로 고장 날 수 있으며 핸들링이 무겁거나 기어, 베어링의 마모등으로 소음이 발생함
핸들 동작 없이 소음 발생한다면 우선 웜기어는 배제되나 핸들링시(핸들을 돌릴 때인지 핸들 회전 후 멈춘채 차량만 코너링(좌우 회전)인지 구분해야함) 핸들링시 노면 상태에 따라 더더덕....덕덕...덜그럭...진동과 함께 발밑에서 소리올라 옴

8. 타이로드 엔드 -

웜기어 축이 바퀴 좌우 조향에 힘을 미치는 마지막 관절이며 고무부싱과 볼메탈 개념으로 조인트 되어있음
대개 10년 이상 노후 차량에서 고무부싱의 열화에 의한 유격 발생으로 핸들링시 소음 발생 - 득....뚝....단발성 소음이 앞바퀴쪽에서 들림

9. 허브 너트

(등속조인트가 바퀴 중심 축이고 끝에서 바퀴 중심의 베어링이 허브베어링)
삼성 차량의 경우 너트에 스프링워셔가 없이 덜렁 너트만 장착된 차종에서 이 32mm 큰 너트가 조금 풀린 상태면 저속에서 뚝, 뚝 소음 발생....그냥 조여주면 해결 됨

5, 6, 7, 8, 9 부품관련 확인 시 분명이 구분지어야할 사항은 핸들링 즉, 핸들을 돌리는 중에 소음 발생인지, 핸들을 돌려 꺽은 채로 고정 후 차량을 코너링 진행 시킬 때 발생하는 소리인지 구분해야 함
핸들링 소음이라면 정차시 핸들 돌려도 소음 발생
핸들을 돌렸으나 멈추고 더이상 핸들을 추가로 돌리지 않은 채 코너링하며 차가 움직일때 소음이 난다면 등속조인트 및 기타 다른 바퀴 구동에 의한 소음 가능성에 무게를 두어야 함
또한 어처구니 없게도 달그락 거리는 소음이 하부에서 올라오듯 착각되지만 리어 선반에서 만들어지는 소음도 있으니 반드시 확인 필요함
특히 리어 선반쪽에 공기청정기, 보조브레이크등, 우퍼스피커 등등 연계되어 셋팅된 선반들.....

10. 파워스티어링 펌프

- 본넷 열면 파워 오일 (미션오일 같은 계열, 색도 핑크) 통이 있으며 적정량인지 자주 확인해야한다
누유가 있을 경우 웜기어가 고장날 수 있다
파워 오일이 부족시 시동 켜자마자 파워펌프 모터가 공기를 포함한 회전을 하며 쒜~~엥~~ 금속 갈리는 소음을 발생시킴
냉간시 소리나다 예열 후 소리 안날 수 있으나 절대 장거리 주행하지 말고 급 미션오일이나 파워오일 1리터 5천원 내외, 구입해 보충한 후 주챙해야 함
고압 호스나 저압 호스에서 누유 발생, 혹은 웜기어 자체에서 누유 발생 가능함

11. 양철판 떠는 소리같은 바퀴쪽 소음

지하 주차장 내리막 경사면 가로선 나있는 곳이나 노면 안좋은 곳 지나면서 창문 열려있을 때 제대로 들리는 소리....얇은 양철판 떠는 듯한 달그랑소리다
이는 파킹주차용 케이블 장력이 늘어나 브레이크 드럼 주변 (리어)쪽 소리이거나 바퀴마다 붙어 있는 방열판 소리 확률이 높다
케이블 장력은 지하 주차장 경사면의 가로선 지날 때, 두세단 정도만 파킹브레이크 걸리게 하고 내려가 보면 소리 여부로 진단 가능하다
요즘은 발로 밟거나 전자식 파킹브레이크도 나왔지만 풋방식이던 변속기 옆 손으로 당기는 방식이던 아날로그 형식일 때 테스트 가능한데 100% 잡지 말고 30% 수준으로 파킹 브레이크를 잡고 평상시 소리가 들리는 지하주차장 내리막 가로선 홈 마킹해 놓은 도로를 창문 열고 지나가 보면 된다. 이때 소리가 안나게 되면 정비소 방문, 케이블 유격 조절 의뢰하면 된다
또한 디스크에서 발생되는 고열로부터 브레이크 호스라인이나 안쪽 주름고무의 경화를 방지위한 보호 판넬인 방열판 소음의 경우도 있다
이 방열판이 디스크를 적당히 감싸고 있는 걸 그냥 눈으로도 확인 가능한데 적당히 떨어 뜨려 놔야하며 진동에 이 방열판이 디스크나 캘리퍼쪽에 닿아서 소리를 내는 경우도 흔하다
그냥 드라이버로 살짝 벌려주면 소음이 사라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