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하자

기립성저혈압이란?

사직서는 가슴에 품고 2020. 12. 19. 07:15

기립성저혈압이란 누운 자세에서 갑자기 일어났을 때 순간적으로 혈압이 낮아지면서 어지러움증이나 현기증을 느끼는 경우를 말하는데, 평소 혈압보다 수축기 혈압이 20mmHg, 확장기(이완기) 혈압이 10mmHg 이상 내려가는 경우 기립성저혈압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발생원인은?

기립성저혈압의 원인은 당뇨, 음주, 신경병증 등에 의해 발생하는 자율신경계기능 저하를 비롯하여 혈압약, 안정제, 비뇨기계 약등의 약물, 혈관의 협착, 출혈, 빈혈, 구토, 설사, 탈수 등에 의한 혈류량 부족, 대사성 질환 등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다. 특히 고혈압 약, 안정제 계통의 약, 비뇨기계 약을 복용하는 환자는 약물로 인해서 일시적으로 혈압이 낮아질 수 있으므로 혈압의 갑작스런 변화와 그와 관련된 기립성저혈압에 주의하고 복용중인 약의 부작용에 대해서 잘 파악하고 담당 의사와 약물에 대해 상의하는 것이 필요하다.

 

대표적인 증상은?

두통, 어지럼증, 구역, 구토 및 전신 무력감이 발생하기도 하고 증상이 심한 경우 실신하기도 한다.  고령자의 경우엔 신경계의 반응이 느리고 탈수가 빠르게 진행돼 혈관 및 심장 기능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기립성 저혈압에 노출될 가능성이 크다. 이로 인해서 골절이나 낙상 등 2차 사고의 위험이 커질 수 있으므로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치료 및 예방방법은?

  1. 카페인 및 알코올은 탈수 증상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가급적 섭취를 삼가고, 충분한 수분과 적당량의 염분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된다.

  2. 장기간 서 있을 시에는 하지에 정체되어 있은 정맥혈류 흐름을 원활히 하기 위해 압박 스타킹을 착용하는 것이 혈류 흐름을 양호하게 하며 반복적인 근육 운동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3. 일어날 때 천천히 일어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