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하루도 무사히

신입사원 생활 가이드

사직서는 가슴에 품고 2019. 8. 10. 06:47

 

입사 전에 확인해야 하는 것들

- 여권, 회사 제품 파악해서 다른 회사 제품은 다른 사람에게.

입사 첫날 확인해야 되는 것들은?

- 첫날은 정장을 입고, 회사 복장 규정을 파악하기
- 부서인사 다니기, 인사시켜주기 위해 동행하는 ‘그분’을 기억하기. 인사로 각인시키기

입사하고 일주일 안에 해야 될 것들

- 신입사원으로서 인사메일 보내기, 간단한 자기소개, 연락처는 ‘그분’께 물어보기. 간단한 자기 사진 첨부도 바람직함
- 담당부서 업무 파악하기 ( 내 부서 업무 이외에 나와 연관이 되어 있는 부서의 개괄적인 업무 파악)
- 명함 신청하기

신입사원은 뭐든지 물어볼 수 있는 특권이 있다.

- 3개월 동안 지적 호기심을 가지고 최대한 물어볼 것.

회식은 업무의 연장, 불참은 조직에 대한 배신

- 회식은 업무의 연장, 회식 시간에 업무 지시가 있을 수 있다. 너무 긴장을 풀어선 안된다.
- 불참은 인사평가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
- 다음날은 꼭 평소와 같이 정시에 출근할 것. 

회식에서 나의 업무는?

- 고기 굽는 것. 다음 신입이 오기 전까지.
- 취하지 않을 것. 첫날을 제외하고 그 양은 줄어 든다.
- 회식 문화를 바꾸고 싶다면 주체적으로 계획하고 추진해야 한다.

대화할 때, 문서 작성할 때 존칭은 구분

- 직급에 맞춰 이야기해야 한다.
예) 과장님 이것은 어제 김대리님께서 지시하셨습니다.(x)  ~ 김대리가 지시했습니다. (o)
- ‘수고하세요’ 는 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하는 말이므로 고생 많으셨습니다. 고생하셨습니다. 등등.

웬만하면 군대 이야기를 꺼내지 마라.

- 면제받은 사람도 있을 수 있다. 그러므로 상사가 이야기 꺼내기 전에는 하지 말자.

회사는 즐거운 곳이 아니고, 급여를 받는 곳이다.

- 회사는 자신이 희망하는 곳에서만 일하지 않는다.
-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부서 배치가 있을 수 있다.; 인력 대비 업무량이 많은 곳, 새로운 업무를 시작하는 곳.

정시 출근이 중요하다.

- 근무평가는 성실성
- 눈에 잘 띄는 것이 근태
- 3등 안에 들게끔 출근하자 ( 하루를 계획하거나, 중요기사 리스트 업해서 메일 보내기)

실수하지 말 것

- 봐주되, 절대 잊지 않는다. 누군가는 계속해서 실수를 기억한다.

제발, 아무도 모르게 성실하고 묵묵하게 일하지 말라.

- 열심히 하지 않는 것은 티가 잘 나지만, 열심히 하는 것은 티가 나지 않는다.
- 사람들에게 알아달라는 의미의 보고도 하고 자랑도 하면서 강하게 어필하라.

프리젠테이션은 능력 발휘의 절호의 기회이다.

- 발표문서 작성, 발표 연습 (다른 사람의 자료를 쓸 수도 있으므로)
- 기기 점검

이메일을 잘 쓰자

- 단순, 명료, 목적, 설득, 논리 

참조자/ 비참조자를 활용해서 목적을 달성하자

- 참조자 : 업무 진행에 있어 같이 알아야 할 사람, 해당부서의 팀장, 매번 쓰진 말자.
- 비참조자 : 상대방이 꿈적도 않거나, 아주 높은 사람이 일의 진행사항을 알아야 할 때 작성

요청 메일을 쓸 땐 제대로 써야 상대가 액션을 취한다.

- 첫인사 : 멘트성
- 요청사항을 쓴다 : 결론부터
- 마지막 : 일의 원할 진행과 정중한 인사

잘 쓴 e –mail.

- 제목은 정확하게. ‘~ 에 대한 ~부서’
- 한 주제에 한 가지만
- 상대가 이해해야 원하는 바를 이룰 수 있다.

전화는 당신의 인격, 예의 바르게 걸고 천천히 말한다.

- 전화를 걸고 , 받을 때 ‘~부터 ~입니다.’
- 상대방 먼저 끊는 것을 확인하고 끊어라.
- 회의 중에 전화가 오면?? -> 회의 중이라 말하고 끊는다.

손님 맞이 행사는 나중을 위한 투자이다

- 프로토콜 :  회사의 관리, 팀워크의 수준을 알 수 있다. 단기간에 좋은 성과, 인상을 남길 수 있다.
- 공항에 마중 나갈 때는 30분 전.
- 간단한 다과와 커피를 준비한다.

회의는 10분 전에

- 늦으면 양보해야 되는 게 많다. 못 들어갈 수도 있다.
- 내가 원하는 이야기를 하지 못하는 상황이 될 가능성이 높다.

회의도 기술, 타짜가 되자.

- 회의 5일 전에 회의 안내 통보
- 의사결정권이 있는 사람을 참석시켜라
- 꼭 해야 되는 회의인지 자문하라.

모든 응답은 24시간 내에

- 메일 요청에 대한 대답은 24간 내에, 24시간이 넘어갈 경우 언제 할지 알려준다.

문서철을 만들어 언제나 가지고 다녀라.

- 정형화되어 있는 업무가 80%이다.ㅡ일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

휴대폰은 휴대하고 끄지 말자!

- 휴대폰으로 연락이 안 되면 찍힌다.
- 비상계단에서 이야기하지 말자, 차라리 비밀스러운 이야기를 편하게 할 수 있는 시간을 상대방에게 알려줘서 자리를 마련하는 편이 좋다. 

입사 초에 힘든 일에 길들여지면 나중이 편하다.

- 처음에 일을 빡세게 하면 나중이 쉬워진다.
- 사람은 길들여 지기 마련이다.

명함은 당신 얼굴, 항상 가지고 다녀라.

- 명함은 항상  10장씩, 두 손으로 받으며, 받자마자 지갑으로 넣지 말자.
- 상대방이 보이는 곳에서 명함에 낙서는 금물
- 명함에 상대방에 대해서 간략히 써놓는 다면 추후에 유익할 듯 

야근은 충성이 아니라, 잘못된 시간관리 때문이다.

- 야근하는 사람의 특징 : 담배 많이 피우는 사람, 복도에서 수다, 지각자주, 업무 집중력 약한, 일을 자꾸 미루는 사람
- 야근보다는 주말에 나오는 게 훨씬 효율 적이다. 

더 높은 사람이 시킨 일이 우선권이 있다.

- 회사는 서열이 있다, 높은 사람이 시키는 것이 우선.
- 미국 회사는 해임권을 가진 사람이 시키는 일이 우선이다.

아무리 어려워 보여도 해보면 별것이 아닌 것이 대부분이며, 도저히 모를 때는 도움을 청하자!  

급한 사람이 우물을 판다.

자료, 파일 이름은 최대한 알기 쉽게 (폴더를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습관을 들이자.)

상사든, 누구든지 간에 결론만 말하고, 정리해서 다시 말한다.

다른 사람과 차별되는 이미지가 필요하다

 

출처 : 미생 공식 페이스북

 

*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윗사람과 악수하는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