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사콜센터는 우리 국민이 해외에서 소지품 도난, 분실 등으로 긴급 경비가 필요한 경우,
대사관/영사관에 송금 신청 후 국내 연고자가 송금한 여행경비를 재외공관에서 수령 받을 수 있도록
신속해외송금 제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신속해외송금제도란?
- 신속해외송금제도는 해외에서 우리 국민이 소지품 분실, 도난 등 예상치 못한 사고로 일시적으로 궁핍한 상황에 처하여 현금이 필요할 경우
- 국내 지인이 외교부 계좌로 입금하면 현지 대사관 및 총영사관에서 해외여행객에게 긴급 경비를 현지화로 전달하는 제도입니다.
- 신속해외송금제도를 이용하려면 가까운 대사관 및 총영사관에 신청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지원 대상
- • 해외여행 중 현금, 신용카드 등을 분실하거나 도난당한 경우
- • 교통사고 등 갑작스러운 사고를 당하거나 질병을 앓게 된 경우
- • 불가피하게 해외 여행기간을 연장하게 된 경우, 기타 자연재해 등 긴급 상황이 발생한 경우
지원 한도
지원 절차
- 1. 여행자는 현지 재외공관에 긴급 경비 지원 신청
- 2. 재외공관은 신청 승인 및 송금 절차 안내
- 3. 재외공관 승인을 받은 여행자는 국내 연고자에게 송금 절차를 영사콜센터에 문의하도록 연락
- 4. 국내 연고자는 영사콜센터에 송금 절차 문의
- 5. 영사콜센터는 국내 연고자에게 입금 계좌정보 및 입금액 안내
- 6. 국내 연고자는 해당 금액(긴급 경비 외 수수료)을 외교부 협력은행(우리은행, 농협, 수협) 계좌로 입금
- 7. 국내 연고자는 영사콜센터로 입금 사실 통보
- 8. 영사콜센터는 은행 입금 사실 확인
- 9. 영사콜센터는 재외공관에 입금 사실 통보
- 10. 재외공관은 여행자에게 해당 금액 지급(근무시간 중 직접 방문 수령)
※ 지급통화는 달러화, 엔화, 유로화, 파운드화를 원칙으로 하되, 불가피한 경우 현지화 지급 가능
이용 방법
- • 지원 한도 : 최고 3,000불 이하(미화 기준)
※ 재외공관의 외화 보유 사정에 따라 3천불 이하 금액만 지원 가능한 경우도 존재
※ 신청접수 및 현금 지급은 원칙적으로 재외공관 근무시간 중 방문 접수 및 수령 필요.
(제도이용 관련 안내는 관할 재외공관 및 영사콜센터를 통하여 가능)